마 26:36-46 / 마음에 원함이 있는가?

     


    26:36-46 / 마음에 원함이 있는가? 

     

    36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37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38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39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40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41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42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43 다시 오사 보신즉 그들이 자니 이는 그들의 눈이 피곤함일러라 44 또 그들을 두시고 나아가 세 번째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신 후 45 이에 제자들에게 오사 이르시되 이제는 자고 쉬라 보라 때가 가까이 왔으니 인자가 죄인의 손에 팔리느니라 46. 일어나라 함께 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

     

    저는 오늘 본문을 읽으면서 새롭게 보인 말씀이 있었습니다. 제게 선입견이 있었는데 제자들은 기도하지 않았던 사람들이고 더 나아가 기도에 관심도 없었던 사람들로 생각한 것입니다. 그런데 말씀을 읽는 중에 오늘 설교 제목으로 정한 41절 말씀이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 제자들이 기도에 무관심한 것은 아니었구나. 예수님이 자신의 제자들을 누구보다 잘 알고 계셨기에 예수님이 하신 말씀이 제자들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하신 말씀이라고 생각이 들면서 그들도 기도를 원하기는 했었구나 하는 내용입니다.

     

    기도에 관심이 없는 것과 기도에 마음이 있는 것은 전혀 다릅니다. 그렇게 생각하니 예수님께 기도를 가르쳐 달라고도 했었던 것이 생각났습니다. 누가복음 11장입니다.

    1.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3. 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4.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소서 하라며 가르쳐 주셨습니다.

     

    물론 그 때 예수님의 제자들 역시 기도를 모르지는 않았습니다. 제사장들이 하던 기도를 봤었고 바리새인들이 하는 기도도 봤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왜 제자들은 예수님을 따라 다니면서도 기도는 하지 않았을까? 기도를 하지 못했을까?입니다. 그 답이 오늘 말씀에 그대로 나옵니다.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그리고 이런 모습은 지난 3년이 다 지나도록 바뀌지 않았습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그대로입니다.

     

    이런 제자들의 모습이 왠지 익숙하거나 친숙하지 않습니까? 바로 오늘 우리들의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내 자신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아마 여기 오늘 예배드리는 여러분 중에 기도의 무용론을 주장하거나 기도는 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말 할 사람은 아무도 없으리라 봅니다. 설령 기도를 하지 못해도 기도는 절대 필요한 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육신이 약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일일까요? 아니면 육신이 약하니까 할 수 없는 당연한 일인가요? 주님도 이해해 주실 문제이기에 꼭 기도하지 않아도 되는 것일까요? 답은 아니오입니다. 그러면 마음에는 원하는 것이지만 육신이 약해서 못하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 2가지만 말씀을 드립니다.

     

    약함을 알게 되었다면 훈련하라.

     

    약하다고 함을 인정하고 알면서도 그냥 그렇게만 있다면 그 사람은 대책이 없습니다. 우리의 믿음은 늘 실제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실제입니다. 믿음이란 추상적인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늘 말씀을 들으면 그 들은 말씀을 그대로 따라 사는 것이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실행되지 않으면 아무런 유익을 얻지 못하고 경험 할 수도 없습니다. 이런 사람이 경우는 믿음이라고 말을 하지만 추상적으로 말하게 됩니다. 말은 잘하고 가르칠 만큼이 되어도 실제가 없는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육신이 약하다고 하신 그 말씀에 밑줄을 그어 놓고 위로받고 위안을 삼는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러분 역시 기도하기 원하고 기도의 사람이 되기를 바랄 것입니다. 그런데 잘 안되고 잘 안되기에 무기력하고 무능하게 됩니다. 특히 하나님의 일에 무능하고 무기력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우리 한국 기독교 역사도 140년이 다 되어 갑니다. 지난 세월 중에 한국교회를 변화시킨 촉매제와 같은 일이 있었습니다. 잘 알려진 19071월 평양에서 폭발한 부흥 운동입니다. 그 때 12일 평양 장대현교회에서 남자 700명 여자 240명이 참석한 가운데 겨울 사경회가 시작되었고, 4일부터 매일 저녁 부흥집회가 시작되었습니다. 1차 성령 강림과 공개 회개는 14일 밤에 일어났고, 이어 평양의 남녀 학교 학생들과 여성들도 공개회개에 참여했고, 20일 주일 낮 예배에는 전 교인들에게도 회개의 영이 임했습니다. 이후 전국 여러 교회로 확산되었습니다.

     

    한국 교회사 학자인 옥성득 교수는 그 때 상황을 이렇게 말하기도 했습니다.

     

    분리와 차별에서 화해와 평등으로 / 기독교 사회 윤리는 막힌 담을 헌다. 여기에는 네 가지 차별--계급 차별, 인종 차별, 지역 차별, 남녀 차별--의 철폐가 시작되었다. 첫째, 계급 차별 완화의 완화로, 교회에서 양반과 상놈이 같이 앉게 되었고, 백정이 집사나 장로로 선출되었다. 서울 승동교회 백정 박성춘은 장로가 되었고, 그 아들 박서양이 의사가 되어 양반가와 사돈을 맺었다. 둘째, 인종 차별 완화로 선교사들은 이전에 한국인이 고상한 그리스도인의 생활할 수 없다고 보았으나 부흥 운동 통해 한국인의 깊은 영성과 윤리의식과 교회와 전도를 위한 희생과 헌신을 보고 동서양이 다르지 않으며, 오히려 한국 교인이 미국 교인보다 헌금, 전도, 예배 참석 등 여러 면에서 더 뛰어나다고 칭송했다. 이는 일본이 미국 언론을 이용해 한국인은 무능하고 게으르며 정부는 부패하다는 부정적인 이미지 생산을 통해 식민지가 될 수밖에 없다는 운명을 선전하는 것에 대한 반대 운동이기도 했다. 그들은 오히려 한국이 아시아의 첫 기독교 국가가 되어 중국과 일본을 복음화하는 전략 국가가 될 것으로 보았다. 셋째, 지역 차별이 완화되었다. 500년간 서울에 차별받던 평양이 기독교 중심지가 되고 한국인 목사가 서북 지방에서 배출되면서 새로운 지도자층을 형성했다. 평양 사람들은 이를 천국 벼슬이라고 불렀고 차별받던 서러움이 해소되기 시작했다. 넷째, 남녀 차별 완화로, 개종한 남편은 예수쟁이로 불렸는데, 외출할 때 아내와 같이 가고 한 상에 밥 먹고 자녀 양육도 같이 책임졌기 때문이다. 또한 딸도 하나님의 선물이므로 잘 교육시켜 여자 선교사들처럼 의사와 교사로 키우자는 여학교 운동 일어났다.”

     

    더 나아가 1907년 평양대부흥 집회가 장대현교회에서 열렸는데 장대현교회는 평양대부흥을 전후해 평양 시내 동서남북을 비롯해 모두 39개의 교회를 세웠습니다. 그런 노력의 결과로 19049000명이었던 한국 개신교인이 1910년엔 18만명으로 20배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총신대 박용규 교회사 교수는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엄청난 일을 시작하게 된 불씨가 있었습니다. 1903년 원산에서 모인 감리교 선교사들의 한 주간 동안 성경을 연구하며 기도하는 모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이 모임에 참석한 로버트 알렉산더 하디(Robert Alexander Hardie)목사는 자신을 깊이 반성해 보며 정말 자기가 지금까지 이룬 결과가 무엇인가를 비교표까지 만들어 가면서 평가하였다. 이 때 그는 자신의 무능함을 깊이 깨닫게 되었다.

     

    자신이 아무 결실도 맺지 못한 원인이 어디 있는가를 놓고 기도하던 중 무엇보다도 영력”(Spiritual power)의 결핍에 있음을 깨달았다. 그는 답답한 심정으로 기도하며 자신의 무능함을 탄식할 때 능으로도 안 되며 힘으로도 안 되나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는 스가랴 4:6절 말씀이 가슴 깊은 곳에서 들려 왔고 이 때 성령이 강하게 임재하시는 체험을 하게 되었는데 그 순간 알 수 없는 평화와 기쁨이 그의 영혼과 심정을 사로잡았다. 하디 목사의 체험은 거기 모인 모든 선교사들에게 전달되었고 그들은 그 후 각처에서 더욱 힘있게 전도와 봉사의 선교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무능함을 깨닫고 그렇기 때문에 육신의 약함을 이기기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관심을 하나님께 두십시오.

     

    1904년 당시 영국 교회는 침체 된 상태였습니다. 그 때, 이반 로버츠라는 젊은 광부의 마음이 하나님과 그의 거룩한 말씀에 대한 열정으로 불탔습니다. 그는 목회자가 되기 위해서 신학교에 들어가 침체 된 신앙의 회복을 위해 10년 이상 기도했습니다. 어느 날 한 집회에 참석하여 나를 굴복하게 하소서라는 설교를 듣고 마음이 뜨거워져서 앞으로 나가서 오 주여! 나를 굴복하게 하소서라고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그의 마음은 너무나 뜨거워져 담임목사님에게 찾아가 설교를 시켜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목사님이 허락하지 않다가 하도 간청하니, 마지못해 허락하였는데, 수요일 저녁 예배 후에 이반 로버츠가 계속하여 설교할 텐데 듣고 싶은 사람은 남아서 들으라고 광고해 주기로 했습니다. 그 광고를 듣고 17명이 의아해하며 남았고, 이반 로버츠는 담대하게 하나님께 들은 말씀을 선포하였습니다. 그의 메시지는 단순했습니다.

     

    1) 당신은 생각나는 모든 죄를 하나님께 고백해야만 한다.

    2) 당신은 생활 속에서 좋지 않은 습관은 모두 제거해야만 한다.

    3) 당신은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즉각 순종해야 한다.

    4) 당신은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해서 대중에게 나아가야만 한다.

     

    비록 로버츠의 설교는 미숙했지만, 목사와 17명의 교인들은 마음이 하나님을 만남으로 불타기 시작했습니다. 다음날 밤에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젊은 설교자의 말씀을 듣기 위해 모여들었으며, 부흥의 불길은 순식간에 다른 교회에 퍼져갔습니다. 그후 30일 안에, 37천명이 강단 앞에 나와서 그들의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그들의 구세주와 주님으로 영접했습니다.

     

    시작은 작은 것이었습니다. 한 사람 혹은 작은 그룹에서 시작한 기도회가 큰 불길을 일으킨 것입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도구로 쓰인 것입니다. 육신이 약하다는 타령은 그만 합시다. 그리거 마음에 원함을 더 가득 채워 가야 할 때입니다.

     

    2. 시대를 분별해야 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38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간절하게 기도 하십니다. 40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41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이 시기에 깨어 시대를 분별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허황된 꿈을 꾸며 들뜬 시간을 보낸 제자들입니다. 반대로 예수님은 37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38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고 하십니다. 지금 이런 상황 판단이 안 되니 자는 것이고 기도의 필요성도 못느끼는 것입니다. 영혼이 잠들어 있으면 분별하지 못합니다.

     

    여러분의 지금의 삶은 어떠합니까? 무엇에 힘쓰며 살아야 할 때인가요? 우리가 모두 일상을 살아가지만 중심을 어디에 두고 살아야 하느냐입니다. 깨어 있으라 하신 말씀 그대로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이 시간을 통해 다시 각성 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말이 많을 필요 없이 기도하는 자리로 나와야 합니다. 사업이 안 되면 심각해 하고 고민 하지만 믿음으로 살지 않고 멸망으로 끝나는 영혼에 대한 안타까움이 없다면 그 영혼이 잠들어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기도하는 자리로 나와야 합니다. 온라인 수요 기도회에 함께 합시다. 금요기도회 때는 예배당에 모여서 힘써 구합시다.

     

    여러분에게 이렇게 해야 한다고 하는 원함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바로 실천해야 합니다.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이번 주 수요일부터 그리고 금요일에 기도하는 자리에 반드시 여러분이 함께 하도록 여러분의 육체를 국복시키시고 여러분의 마음을 주님께로 고정하고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43 다시 오사 보신즉 그들이 자니 이는 그들의 눈이 피곤함일러라 44 또 그들을 두시고 나아가 세 번째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신 후 45 이에 제자들에게 오사 이르시되 이제는 자고 쉬라 보라 때가 가까이 왔으니 인자가 죄인의 손에 팔리느니라 46. 일어나라 함께 가자 보라 나를 파는 자가 가까이 왔느니라.

     

    기회가 항상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나갑니다. 기도 할 수 없을 때가 옵니다. 제자들은 더 이상 예수님이 심히 고민하며 죽게 되었다고 하신 그 순간을 함께 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 김옥숙2020.05.10 20:09

      기도는 늘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고 기도를 해야 살수있고 기도로부터
      모든 능력이 나오는것도 다 아는 사실이지만 능력있게 살지 못함은
      기도가 부족함을 또다시 인정하게 됩니다.온라인예배를 드리면서 9시
      기도시간을 정하고 같이 기도하자 했는데 예배당에 나와 예배를 드리고
      수요 금요 기도회를 시작하면서 다른 요일에 기도하는 부분이 많이 느슨해졌습니다.
      기도의 사람으로 능력있게 살고 싶은 마음은 있으면서 또한 훈련을 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생각하면서
      다시 개인 기도시간을 정하고 나의 능력과 힘으로는 안되지만 하나님의
      신으로는 영적 파워가 있는 사람으로
      살수 있다 하셨으므로 한주간도 말씀붙잡고 기도하는 가운데 시대를
      분별할수 있는 지혜와 영안이 열리며 삶가운데 하나님의 일하시고 역사하심이
      체험되길 원합니다.
      오늘도 복된주일에 예배드릴수 있는 환경과 믿음주심에 귀한말씀에 감사드립니다 .

    • 김선애2020.05.11 12:30

      말씀을 듣고 잠시 마을 모임을 하면서 스스로 질문했다.
      마음에 원함이 있는가? 기도에 대한 필요성은 항상 있다.
      그리고 기도의 능력과 기쁨도 경험으로 알고 있다.
      내가 기도하지 못하는 이유는 정말 마음은 원이지만 육신이
      약할때이다. 지금까지 나의 모든것을 알고 계시고 인도하시는
      주님께서는 의지하는 나의 마음에 위로와 기쁨을 주신다.
      나의 모든것을 알고계심은 언제나 위로가 된다.책망하지 않으시는
      주님의 넓은 사랑에 의지하고 말하지 않는 나의 마음까지 헤아리
      신다고 생각한다. 말씀을 읽어볼수록 그렇게 느껴진다.
      기도하는 자리에 있겠다고 약속했던 기억이 나면서 끝까지
      그약속대로 지키며 살고싶다.

    • 안진남2020.05.12 20:50

      오늘 말씀을 들으면서 마음은 원하는데 행동하지 못하는것 들이 많다. 내가 급해서 기도하는 것도 있지만 늘 하나님과 소통할 수 있도록 마음이 원하고 몸이 즉시 움직이는 믿음되길 원한다

    • 박옥경2020.05.13 22:37

      육신의 연약함을 이기지 못하는 제자들의 모습처럼 생활에 쫓겨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도의 분량을 채우지 못하고 나의 필요에 따라 구하고 살아가고 있지 않은지 돌아
      봅니다. 더 시간을 내어 기도해야함은 마땅하고 마음에서는 기도해야함도 아는데
      매일 매일 실천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간절하게 주님 앞에 매달렸던 시간에 주님의 위로와 베풀어주신 은혜를 기억하며
      예수님이 부탁하신 기도의 때를 놓친 제자들과 같이 되지 않도록 기도의 시간을
      확보하고 늘려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도의 때를 놓치지 않기 원하며 내 안에서
      깨닫게하실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합니다.

    • 박민자2020.05.14 21:14

      생각나는 모든 죄는 하나님 앞에서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은 절박 함으로 몆번에 걸쳐 했다
      생활 속에 나쁜 습과을 제거하는것 성령님의 인도함에 순종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해서 대중에게 나아가는 것
      네가지중 세가지를 잘못 행하고 있으니 자격부족이다
      행하지 못하면서 마음은 간젤하다고 비겁한 변명만 반복하고 있는 내 모습이다 언제쯤이나 발전된 내 모습일지....
      그래도 노력은 계속해 보렵니다

    • 박경숙2020.05.16 23:12

      약함을 알게 되었다면 훈련하라.하신 말씀이 기억에 남씁니다. 항상 기도하는 시간을 늘리려고 노력하고 다짐하면서도 짧아져만 가는 기도시간이 부끄럽기만 합니다.분리와 차별에서 화해와 평등으로 가도록 인도한 기독교..나도 그리스인의 한사람으로 더 노력해야함을 깨닫습니다.때를 분별하지 못하면 기도할 수 없다는 말씀 명심하고 기도에 힘써 이어려운 때를 믿음으로 기도로 이겨내야겠습니다.~~

    • 박희석2020.05.21 19:10

      사람이 살면서 무엇을 우선 순위에 두느냐에 따라서 그 인생이 다름을 알수 있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이고 주님의 제자 이다
      하나님의 백성의 우선 순위는 하나님이고 주님의 제자의 우선 순위는 기도이다
      그러나 우리는 아니 나는 가끔 이 우선 순위를 망각 할 때가 많았다
      내 삶의 중심은 예수 그리스도 임에도 불구하고 이 핑게 저 핑게 기도 하지 않았다
      약함을 알았다면 훈련하라는 말씀이 가슴에 와 닿는다
      신앙과 믿음은 행함에 있고 실천에 있음을 다시금 마음에 새기며
      결단하는 심령속에 주님의 은혜가 함께 하기를 소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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