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5:11-32 가정의 달에 배워야 할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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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가복음 15:11-32 가정의 달에 배워야 할 교훈

     

    11. 또 이르시되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는데 12. 그 둘째가 아버지에게 말하되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내게 돌아올 분깃을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 아버지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13. 그 후 며칠이 안 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낭비하더니 14. 다 없앤 후 그 나라에 크게 흉년이 들어 그가 비로소 궁핍한지라 15.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한 사람에게 붙여 사니 그가 그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 16. 그가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 17. 이에 스스로 돌이켜 이르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꾼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18.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19.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꾼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20.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거리가 먼데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21. 아들이 이르되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하나 22.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23.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24.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그들이 즐거워하더라 25. 맏아들은 밭에 있다가 돌아와 집에 가까이 왔을 때에 풍악과 춤추는 소리를 듣고 26. 한 종을 불러 이 무슨 일인가 물은대 27. 대답하되 당신의 동생이 돌아왔으매 당신의 아버지가 건강한 그를 다시 맞아들이게 됨으로 인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았나이다 하니 28. 그가 노하여 들어가고자 하지 아니하거늘 아버지가 나와서 권한대 29. 아버지께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여러 해 아버지를 섬겨 명을 어김이 없거늘 내게는 염소 새끼라도 주어 나와 내 벗으로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 30. 아버지의 살림을 창녀들과 함께 삼켜 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이를 위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나이다 31. 아버지가 이르되 얘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이로되 32. 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면서 너무 잘 알고 있는 말씀을 통해 몇 가지 교훈을 받기 원합니다. 가정, 이 단어가 여러분에게 주는 이미지는 어떤 것입니까? 살고 있는 건물이 아닌 가족이 있는 가정입니다. 지금과 같은 핵가족 시대, 독신을 주장하거나 생각하는 세대 결혼은 필수가 아닌 선택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여전히 어색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가족, 가정은 사회 구성의 출발점이고 중요한 중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는 말 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다르게 표현하겠지만 같은 내용입니다. 남편과 아내, 아내와 남편이 있고 아버지와 엄마가 있고 아들과 딸이 있고라는 말에는 벌써 해당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혼을 해서 남편이나 아내가 있었다가 지금은 혼자 된 경우도 있고 부모님이 계시다가 한쪽만 계실 수도 있고 이제 나이가 들어가면서 부모님이 모두 안 계신 경우도 있습니다. 또 반대로 결혼은 했지만 자녀가 없을 수도 있고 아들과 딸이 아니라 아들만 있거나 딸만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볼 때 가정이라고 해도 그 구성원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지금 내가 여기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내게도 부모님이 계셨기에 내가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현재 가정 구성원이 어떻게 되었는가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하나님 앞에서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입니다. 성경에는 다양한 가족 구성원들도 나오고 나그네도 고아도 과부도 나옵니다. 하지만 한결같이 그들이 어떤 사람으로 살았느냐가 평가의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예를 들면 누가복음 2장에 나오는 안나라는 여자입니다.

     

    36. 또 아셀 지파 바누엘의 딸 안나라 하는 선지자가 있어 나이가 매우 많았더라 그가 결혼한 후 일곱 해 동안 남편과 함께 살다가 37. 과부가 되고 팔십사 세가 되었더라 이 사람이 성전을 떠나지 아니하고 주야로 금식하며 기도함으로 섬기더니 38. 마침 이 때에 나아와서 하나님께 감사하고 예루살렘의 속량을 바라는 모든 사람에게 그에 대하여 말하니라.

     

    아무도 알아보지 못하던 때에 아기 예수님을 보고 부모의 품에 안겨 성전에 들어올 때 메시아임을 알아본 사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몇 살까지 살았느냐, 어떤 집에서 살았느냐, 자녀들이 몇 명이었느냐가 잘 살았다고 하는 기준이 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 예를 들어 사사기 12장에 나오는 사사 입산은 이런 기록을 남겼습니다.

    8. 베들레헴의 입산이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었더라 9. 그가 아들 삼십 명딸 삼십 명을 두었더니 그가 딸들을 밖으로 시집 보냈고 아들들을 위하여는 밖에서 여자 삼십 명을 데려왔더라 그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 지 칠 년이라 10. 입산이 죽으매 베들레헴에 장사되었더라. 이것이 끝입니다.

     

    또 결혼도 하지 않고 혼자 살면서 복음을 위해 온전히 헌신했던 바울과 같은 사람도 있습니다. 결혼을 하지 말라고 하신 선지자도 있습니다. 예레미야 선지자입니다. 예레미야 161.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너는 이 땅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며 자녀를 두지 말지니라.

     

    다시 말씀드립니다. 지금 내가 여기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하나님 안에 있음이 중요하고 복입니다. 다만 그럼에도 우리 각자가 처한 환경에서 남편이라면 아내라며 어떻게 해야 하고 부모라면 자녀라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를 생각해야겠습니다.

     

    오늘 말씀에서는 두 가지만 생각합니다. 첫째는 부모는 어떤 마음이어야 하고 둘째는 자녀는 어떤 마음이어야 하겠는가입니다.

     

    먼저 부모님은 어떤 마음이어야 하겠습니까? 답은 하나님의 마음, 오늘 본문에 나오는 그 아버지의 마음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아버지의 마음은 어떤 마음이었을까요?

     

    11. 또 이르시되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는데 12. 그 둘째가 아버지에게 말하되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내게 돌아올 분깃을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 아버지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13. 그 후 며칠이 안 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낭비하더니

     

    아버지는 둘째 이들의 이 같은 요구에 어떤 마음이셨을까요? 이 아버지에게 아내가 나오지 않는데 궁금 합니다. 두 아들이 있는 것으로 보아 분명 아내도 있었을 텐데 그러면 이런 문제를 만났을 때 아내와 상의하며 고민을 나누었을 텐데 등장하지 않습니다. 아마 아내와 상의 했으면 절대 둘째 아들이 요구하는 대로 들어줘서는 안 된다고 말렸을까요? 이 장면에서 이삭을 번제로 요구하신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아브라함이 아내 사라와 상의하지 않았던 모습이 겹쳐 보이기도 합니다. 사라도 이 아버지의 아내도 기꺼이 동의할 수 있기도 하겠지만 일반적으로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면 아버지는 이 둘째 아들에 대하여 뭔가 착각을 하고 있었을까요? 큰 아들 보다 둘째가 야망이 있고 뭔가 할 만한 아들이라는 기대가 있었을까요? 그래서 뭔가 모르고 아들에게 큰 재산을 나누어 주었을까요? 제가 말씀을 통해 볼 때 그럴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아버지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13. 그 후 며칠이 안 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낭비하더니

     

    사람이 하루 아침에 이렇게 살지는 않습니다. 나누어 준 살림을 현금화 시켜서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아버지의 간섭을 덜 받을 만한 먼 나라로 갔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큰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 먼 나라에서 허랑방탕하였다고 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형이 한 말을 통해서 볼 때는 그의 생활은 어떠했습니까? 30. 아버지의 살림을 창녀들과 함께 삼켜 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아버지로부터 받은 그 재산을 모두 유흥비로 쓴 것입니다.

     

    아버지가 이런 아들을 몰랐을까입니다. 알았을 것입니다. 평소 그의 생활을 보고 짐작하고도 남았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그 아들의 요구대로 재산을 나누어 주었던 것입니다.

     

    큰 아들이 동생이 어떻게 하고 지냈는지를 알 정도면 아버지도 모르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아버지는 20.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거리가 먼데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아버지는 아들이 언제 돌아올 것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과 속이 타들어가는 마음으로 그 둘째 아들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께가 축 쳐져서 자신감 없는 걸음으로 오고 있는 아들을 먼저 발견하고 아들이 아닌 아버지가 달려갑니다. 그리고 목을 끌어 안고 입을 맞추며 기뻐합니다. 그 마음에 안도의 한숨을 쉬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종들에게 명령합니다. 22.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23.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24.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자 여기에서 우리 부모님들이 자녀들에게 어떻게 해야겠습니까? 지금 현재 자녀들의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니 둘째 아들처럼 허랑방탕하게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부모의 마음으로 가치관으로는 도무지 용납할 수 없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감정코치 전문가인 이스라엘 출신의 아동 심리학자이며 심리치료사였던 하임 기너트(1922-1973)박사는 뉴욕의 문제 청소년들을 상담하다가 놀라운 한 가지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청소년들이 담배를 피우거나 가출을 하는 등 문제 행동을 보일 때, 그 행동을 교정하려고 하기보다 아이의 감정을 이해해 주자 아이들이 굉장히 호의적으로 변했다고 했습니다. 그가 남기 유명한 말 가운데 하나가 아이의 감정이나 기분을 무시하지 마라였습니다.

     

    아마 오늘 본문에 나오는 그 아버지는 기너트가 말하기 전부터 알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저는 아들 세진이 하고 이야기를 하다 보면 충돌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들로부터 듣는 말 가운데 공감력이 부족하다고 지적을 받습니다. 솔직하게 제가 인정합니다. 저는 공감을 먼저 해 주기 보다 답을 먼저 알려주려는 스타일입니다. 들어 볼 것도 없이 무엇이 문제이고 그렇게 하면 안 되고 이렇게 해야 한다는 식입니다.

     

    그런데 그 아버지는 아들의 요구를 들어주고 더디 가는 것 같으나 스스로 깨닫게 되기를 기다리고 있었을 것입니다.

     

    17. 이에 스스로 돌이켜 이르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꾼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18.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19.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꾼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자녀교육은 양육은 신뢰와 기다림입니다. 그렇다고 막연하게 언젠가는 돌아오겠지 하고 있어서는 안 됩니다. 이 아버지처럼 아들을 먼저 알아볼 수 있어야 하고 달려갈 수 있어야 하고 목을 안고 입을 맞출 수 있어야 합니다. 집 안에 있다가 바쁘게 일하다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소식을 듣고 달려간 것이 아닙니다. 기도해야 합니다. 기다림에는 기도가 있습니다. 막연하게 한 번 나갔다가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면 간절함이 아버지의 마음이었을 것입니다. 그 간절함을 저는 기도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교회 안에서 우리 모든 자녀들이 어른들의 눈으로 볼 때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기다려주고 안아주고 환영해주어야 합니다. 지금 교회에 오지 못하고 있는 자녀들 모두에게 우리 어른들이 먼저 손을 내밀어 연락을 하고 밥을 사 먹이고 뭔가를 가동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두 번째로 자녀들이 부모님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오늘 말씀을 듣고 용기를 내어 재산을 나누어 달라고 하시렵니까? 집을 나가겠다고 하겠습니까? 허랑방탕한 생활을 해보고 돌아와도 환영 해 주시니 나가서 한 번 놀아보자, 즐겨 보자 라는 것이 답일까요?

     

    지금 여러분이 부모님께 요구하고 여러분이 행동하고 있는 그 모든 것이 부모님의 마음에 꼭 들어서 허용하고 있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부모님을 위해 어떤 기도를 하고 있는지 모르겠으나 여러분의 부모는 여러분을 위해 간절함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두 아들 중에 어떤 아들 스타일에 가까운가요? 아버지의 말씀을 어긴적이 없으나 아버지의 마음을 알지 못하는 큰 아들 스타일에 가까운가요? 아니면 아버지의 마음하고 나하고는 상관이 없다는 식으로 나는 내 방식으로 살아간다고 자신만의 생각이 우선되는 둘째 아들의 스타일인가요? 두 아들에게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아버지의 마음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자녀된 입장에서 늘 부모님의 마음을 한 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에게는 젊음이라는 재산이 주어져 있습니다. 시간이라는 재산이 주어져 있습니다. 그것을 가지고 어떻게 해 보시렵니까? 탕진하고 돌아오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개인에 따라서는 그 젊음이라는 재산도 질병 앞에 시간이라는 재산도 건강을 잃게 되면 끝이 나게 됩니다. 그런 상태에서 스스로 돌이키기 보다 말씀을 듣고 배우는 중에 교훈을 얻는다면 그 사람의 인생은 또 다른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시편 119:99내가 주의 증거들을 늘 읊조리므로 나의 명철함이 나의 모든 스승보다 나으며

    전도서 12:11지혜자들의 말씀들은 찌르는 채찍들 같고 회중의 스승들의 말씀들은 잘 박힌 못 같으니 다 한 목자가 주신 바이니라.

    이렇게 되었다면 어떠했을까 생각해 봅니다.

     

    우리 아버지는 우리 부모님은 내가 나를 생각하는 것보다 생각이 깊고 나를 보호하고 후원하고 기도하시는 분들인데 나를 누구보다도 사랑하시는 분들인데 그 마음에 기쁨을 드리고 싶다. 그래서 큰 아들의 경우 동생이 집을 나간 것에 대해서 속상해 하고 아버지와 같은 마음으로 동생을 기다리고 돌아왔을 때 환영하고 함께 즐거워하는 그 마음이 우리 모두에게 있어야 합니다. 말은 잘 듣는 것 같으나 아버지의 마음이 없는 순종에는 기쁨이 없고 은혜가 없습니다.

     

    둘째 아들도 자신이 일탈해 보고 싶은 마음이 있어도 멀리 떠나고 싶어도 아버지와 상의하고 아버지의 인생을 존중하고 배운다는 자세를 가졌더라면 순간 감정의 충동을 이기며 성숙해져 갔을 것은 아닐까? 비록 많은 댓가를 지불하고서야 교훈을 얻게 되었지만 그래도 결단하고 돌이킬 수 있었던 점은 크게 칭찬하고 싶은 모습입니다.

     

    오늘 말씀은 하나님 앞에서 우리 부모들이 가져야 할 아버지의 마음과 우리 자녀들이 하나님 앞에서 자신이 어떤 스타일인가를 살펴보며 모두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원하기는 둘째 아들이 돌아왔을 때 큰 잔치를 준비하고 즐거워하는 것처럼 늘 하나님 아버지의 품 안에 지내면서 기쁨을 누리는 가정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그리고 큰 가족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 교회 모든 성도들과 자녀들이 함께 기뻐하고 환영하고 축복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김옥숙2020.05.03 19:19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가족구성원의 하나로서 나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게 합니다 내가 부모로서 가져야할 마음은 신뢰와 기다림
      이해 인정하는 마음인데 저또한 답을 정해놓고 답부터 말하려고 하는 습관이
      있어 대화가 아니라 싸움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것같습니다
      본문의 아버지의 마음은 다 알면서도 한없이 기다리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느낄수 있습니다.늘 우리가정의 자녀뿐만이 아니라 교회의 모든자녀들을
      위해 한마음으로 같이 기도하며
      하나님앞에서 반듯한 자녀들이 될수 있도록 기도하겠습니다.
      또한 자녀 입장에서 큰아들과 같은 모습이 저에게 있음을 생각하며
      동생을 바라볼때 아버지의 마음과는 다르게 불편해하는 형의 마음에서
      돌이켜 사랑의 마음으로 다른사람을
      바라보길 기도합니다.아멘
      오늘도 예배드릴수 있어 감사하며 귀한 말씀 감사합니다.

    • 김선애2020.05.04 20:23

      5월이 가정의 달이라 부르며 가족을 챙기는 행사들이 들어있어 항상 금방 지나가곤 했다.
      부모님 돌아가시고 어버이날이 조금 슬픈날이 되어버리고 애들이 커버려서 어린이 날이
      아무 날이 아닌것이 되었다. 그래도 나는 자식들에게 부모이고 부모는 매일 달라지는
      자식들에게 어떤 부모이어야 하는가하는 물음을 항상 하고 있다.
      첫주에 말씀을 들었으니 깊이 생각해 보려한다.
      좋은 부모는 누가 인정하는가 하는것도 아직 모르지만 독립하고 싶어하는 자녀들에게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는 모르지만 배워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말씀을 다시 읽어보고 잊지 않으려 반복하고 무엇보다 나의 부족함을 내어놓고 먼저
      기도할것이다. 주님께서는 한번도 나의 부족을 탓하신적이 없다.
      불쌍이 여기시고 채워주시며 깨닫고 나아가도록 하셨다.
      나에게 부족한 신뢰와 기다림.
      어떻게 할것인지 깨달아 가고 배워가도록 다짐합니다.

    • 김성년2020.05.04 22:17

      가정의달 5월에 우리믿는성도들이 어떤마음으로 말씀을 대해야하는지 우리에게 가르침을 주는 말씀입니다.
      돌아온 아들을 보며 우리가 부모의 마음이 어떠해야하는가를 하나님의 마음으로 본받아야되고 자녀들은 어떠해야하는가 부모의 또는 하나님의 댓가없이 주시는 사랑을 믿고
      스스로 돌아오는 자녀되기를
      가르쳐주는 귀한말씀 이었습니다 우리모두가 간절함으로 기도하며 서로를위한 사랑을 깨우치고 돌이키는 가정의달 되기를 기도합니다.아멘!

    • 박민자2020.05.05 11:14

      하나님 앞에서 내가 내 부모와 내 자녀들에게 어떻게 해왔는지를 돌아보면
      후회와 미안함 뿐입니다
      딸들과 대화 하다보면 서로의 입장을 나눌때 이해하고 감사함으로 서로를 보듬어주고 있지만 서로의 깊은 내면 속에 아픈상처들이 있음을 느끼게 합니다
      그리고나서 우리에겐 극복하기 힘든 상처가 없으니 서로에게 감사하고 살자
      하며 늘 감사로 돌립니다
      하나님 은혜가 충만하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매년 목사님의 가정의달 말씀을 들으며 다짐을 하기도 합니다
      가정에서 가족에게 본이되고 하나님 말씀에 의하여 말하고 행동하기를 다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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