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0:25-37 / 우리가 사랑할 대상은 누구인가?


    누가복음 10:25-37 / 우리가 사랑할 대상은 누구인가?

     

    25. 어떤 율법교사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이르되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26. 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27. 대답하여 이르되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2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하시니 29. 그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니이까?

     

    3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나매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 거의 죽은 것을 버리고 갔더라 31. 마침 한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고 32. 또 이와 같이 한 레위인도 그 곳에 이르러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되 33.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34.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니라 35. 그 이튿날 그가 주막 주인에게 데나리온 둘을 내어 주며 이르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비용이 더 들면 내가 돌아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36. 네 생각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37. 이르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

     

     

    코로나 바이러스로 고통 가운데 있는 사람들과 이 땅에 두려움을 주는 모든 질병을 떠나가게 하소서 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전합니다. 이미 오늘 말씀을 읽으면서 여러분들 가운데는 내용의 줄거리와 핵심 내용 더 나아가 결론까지도 내렸을지 모릅니다. 저 또한 여기서 뭔가를 새롭게 이야기 할 것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저는 최근에 생각하기를 말씀을 조금 더 진지하게 읽고 묵상하고 실천해야만 한다는 마음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스스로가 착각에 빠져서 하나님의 기대와 뜻과는 무관하게 살아갈 수 있고 그렇게 인생이 끝날 수도 있다는 생각에 긴장하게 됩니다.

     

    요한계시록 3장에 나오는 라오디게아교회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의 생각과 예수님의 생각이 어떻게 다릅니까?

    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16.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예수님 당시에 바리새인들은 말 할 것도 없고 떡 먹고 배불러서 그것이 좋아서 좆아 다니는 사람들 심지어는 예수님의 제자들까지도 예수님이 하시는 일도 말씀도 깨닫지 못했다고 스스로들이 고백했습니다.

     

     

    여러분에게도 부탁합니다. 말씀을 너무 피상적으로 대하지 말라고 설교를 듣는 것 역시 여러분이 알고 있는 몇 가지 혹은 어떤 선입견이나 지식으로 울타리를 치고 듣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한다면 오늘 말씀도 새롭게 들리고 보이고 깨닫게 되어 복된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먼저 오늘 말씀의 중심 내용이 무엇입니까? 그렇습니다. 어떤 율법사가 예수님을 시험하기 위해 영생을 어떻게 해서 얻게 되느냐며 질문으로 시작 합니다. 이 때 예수님이 반문하셔서 스스로 대답하게 합니다. 26. 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율법교사니 얼마나 잘 알고 있었겠으며 대답 또한 잘했겠습니까? 예수님도 그의 대답을 듣고 틀렸다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2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어떻게 대답 했기에 옳다고 하셨을까요? 27. 대답하여 이르되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마태복음 22

    36. 선생님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로마서 13

    8.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9.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10.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예수님이 이렇게 말씀하시면서 이것이 성경의 가르침이라고 율법의 완성이라고도 하셨습니다. 사도 바울 역시 예수님의 가르침을 그대로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가지 이야기하는 대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문제라고 한다면 그 다음의 각론과 같은 내용입니다.

     

    이 율법사는 뭔가를 배우기 원해서가 아니고 궁금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드러내어 칭찬 받고 자랑하고 싶은 마음으로 질문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29. 그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니이까?

     

    어떻게 보면 오늘 성경을 대하는 우리 자신들의 마음 일지도 모릅니다. 성경을 이야기 하라고 하면 할 수 있습니다. 큐티를 말하라 하면 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뭡니까? 그렇게 말하고 있는 그 내용을 따라 행하라고 하면 주저하게 됩니다. 2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하시니...

     

    그래서 최선의 수비는 공격이라 듯 곧 바로 반문 합니다. 사랑을 해야 할 대상인 그 이웃이 누구냐는 것입니다. 오늘 설교 제목이기도 합니다. 이 질문은 말씀을 따라 순종하고 실천하려고 하는데 그 대상을 몰라서 한 질문이 아닙니다. 노숙자에게 가야할까? 양로원이나 고아원에 가야할까? 를 고민하면서 한 질문이 아닙니다. 예수님이 이 율법사의 속이 빤히 보이는데도 응대해 주십니다. 그리고 한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3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나매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 거의 죽은 것을 버리고 갔더라 31. 마침 한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고 32. 또 이와 같이 한 레위인도 그 곳에 이르러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되 33.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34.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니라 35. 그 이튿날 그가 주막 주인에게 데나리온 둘을 내어 주며 이르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비용이 더 들면 내가 돌아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36. 네 생각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37. 이르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

     

    여러분은 이 이야기 중에 어떤 단어가 눈에 들어옵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31절에 나오는 <마침>이라는 단어입니다.

     

    강도를 만나 옷을 벗기고 때려 거의 죽은 상태로 버려졌습니다. 그가 버려진 곳은 사람의 왕래가 많은 곳이 아닙니다. 예루살렘(해발 750미터 정도)에서 여리고는 해발이 260미터 정도 낮은 곳입니다. 그래서 여리고로 내려갔다는 표현을 중심에서 변두리로 갔다는 의미도 있지만 실제로도 낮은 지역이었습니다. 그리고 강도들 역시 활동하던 지역이었습니다.

     

    강도를 만난 것이 아니라 강도들이라고 했습니다. 제롬(Jerome)에 의하면 A.D.4세기말까지도 그 길에는 강도떼들이 출현했다고 이야기합니다. 폭력을 행사하고 모든 것을 빼앗아 가면서 거의 죽음 직전까지 간 것입니다.

     

    참으로 위기의 상태입니다. 그냥 이렇게 좀 더 지체 되면 사망할 것입니다. 34.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라는 말씀을 보면 상처가 난 상태로 보이며 피를 흘렸을 것으로도 보입니다. 어찌 보면 시간과의 싸움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바로 이 때 <마침> 누군가가 오고 있었습니다. 그것도 얼마나 다행인지 다른 사람도 아니고 제사장이었습니다. 그 제사장 역시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고 있었습니다. 얼마나 다행입니까? 그런데 기대와는 달리 반전이 일어납니다.

    31. 마침 한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고 32. 또 이와 같이 한 레위인도 그 곳에 이르러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되

     

    놀랍게도 역시 제사장을 도와 성전에서 일하는 하나님을 섬기는 아니 율법사의 질문처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율법을 너무도 잘 알고 있는 이 사람들이 강도만나 거의 죽게 된 채로 버려진 이 사람을 피하여 가버린 것입니다. 강도들은 버리고 가고 지사장과 레위인은 피하여 간 것입니다.

     

    참으로 절망스럽습니다. 2명이나 지나가게 되었지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이 때 등장한 사람이 바로 어떤 사람입니다. 그 사람은 제사장도 레위인도 아닌 제사장과 레위인 같은 유대인들로부터 멸시 받고 천대 당하는 사마리아인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사마리아사람은 앞의 두 사람과는 달랐습니다. 먼저 거의 죽게 된 채로 버려진 그 강도 만나난 사람을 보았습니다. 다음으로 불쌍히 여겼습니다. 앞의 두 사람처럼 피하지 않고 가까이 다가갔습니다. 그리고 기름과 포도주로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할 수 있는 응급조치를 모두 했습니다. 신체적, 경제적 그리고 정서적 필요까지도 채워주는 모습입니다. 자기가 타고 가던 짐승(아마도 나귀)에 그를 태우고 주막(여관) 혹은 숙소로 데리고 가서 직접 돌보아 주었습니다. 일정상 머물러 있을 수 없었던 그 사마리아 사람은 돈을 그 주막 주인에게 주면서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비용이 더 들면 내가 돌아올 때에 갚으리라 고 까지 한 것입니다.

     

    이 때 예수님은 다시 묻습니다. 36. 네 생각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37. 이르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

     

    이제 우리가 알고 있는 답이 나왔습니다. 강도 만난 사람의 이웃은 자비를 베푼 사마리아 사람이었습니다. 율법을 알고 제사법을 알고 그 일을 하는 제사장이나 레위인이 아니었습니다. 어찌 보면 예수님 앞에 대답을 잘 했던 이 율법사도 아니었습니다.

     

    그가 레위인 이든, 제사장이든, 유대인이든 사마리아 사람이든 그 무엇도 조건이 되지 않습니다. 율법을 얼마나 알고 있느냐 도 아닙니다. 교회를 얼마나 다녔느냐가 아닙니다. 직분이 무엇이냐 도 아닙니다. 강도 만난 사람처럼 어려움에 처한 그 사람에 대한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있느냐 입니다. 그래서 다가가고 내 것을 가지고 그에게 도움을 주느냐입니다.

     

    어떻게 보면 울에게 더 어려움이 있습니다. 차라리 길에 쓰러져 있거나 어려움에 있는 사람을 보면 그래도 119를 부르는 전화를 하든지 또 다른 일을 할 수 있는데 이런 강도 만난 사람이 내 주변에 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수많은 일들이 있습니다. 그 일 중에는 피를 흘리며 쓰러진 것은 아니어도 극한 어려움에 처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말 못할 형편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네 이웃을 사랑하라고 하신 그 이웃이 누구냐, 내가 사랑해야 할 대상이 누구냐? 로 좁혀 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 사람이 여러분에게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요한일서 4

    20.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21.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

     

    예수님은 사랑해야 할 대상으로 이웃이 누구냐는 질문에 어려움을 당한 사람에게 자비를 베풀어야 함을 말씀 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겉으로는 다른 사람에게 친절을 베풀면서 가장 가까이에 있는 부모나 형제에게 불순종하거나 인색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피하여 지나간 제상장이고 레위인이며 율법을 잘 안다며 율법사처럼 행함이 없는 거짓 믿음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종교적으로 잘 정돈 되어 경건하게 보이고 믿음이 좋게 보일 수 있습니다. 사탄이가 파 놓은 함정은 다양합니다.

     

    혹시 여러분의 자녀가 강도 만난 처지에 있지는 않을까요? 여러분의 부모님이 지금 겪고 있는 신체적인 어려움은 없을까요? 경제적인 어려움 혹은 정서적으로 힘들고 지친 부분은 없을까요? 혹시 나의 무관심 때문에 어려워하는 일을 애써 외면하고 피하고 있는 것은 없습니까?

    여러분의 가까운 직장 동료나 교회 안에 성도일 수도 있습니다. 저도 병원에 입원해 있어 보니 따뜻한 전화와 격려하는 문자 한 통이 힘을 얻게 하고 위로 받게 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게 하는 것을 경험하게 했습니다. 의사의 친절한 말 한마디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지난주일 마을 모임에서도 최근에 전화를 해 보지 못하거나 안부를 물으며 살피지 못한 사람에게 먼저 문자라도 보내라고 했던 것은 이런 작은 실천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흐르게 하고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게 하려는 것입니다. 작은 것 같으나 작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와 사랑은 나와 가장 가까이에 있는 가족에서 시작하고 교회에서 시작합니다.

     

    기회가 항상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도 지난주에 외래 치료를 받으러 가면서 함께 병실에 있었던 간 치료 받던 환우를 위로할 겸 찾아갔습니다. 지켜 본 바로는 아들도 딸도 이제 20대 초반으로 알바를 하며 지내고 있었는데 그분이 어렵게 전화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딸에게 아빠 술 담배도 끊고 허전하니 군것질이라도 하게 돈 좀 넣어달라고 하는데 시원한 답을 못 듣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봉투에 돈 얼마를 넣어 찾아갔더니 하루 전에 퇴원했다고 해서 그냥 돌아왔습니다. 제가 기도한다고 약속했기에 기도는 했지만 그 작은 마음의 표현은 전하지 못하고 온 것이 아쉽습니다.

     

    여러분, 최근에 힘들고 지쳐있는 사람이 생각나지 않으시던가요? 여러분의 작은 응원과 격려가 필요하다는 것이 기도하시면서 생각나지 않으시던가요? 교회는 더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훈련하여 사랑의 학교와 같은 역할을 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현대사회의 힘들고 지친 환경에서 날마다 고전분투 하는 내 눈에 보이는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는 것이 이웃을 향한 사랑의 첫 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 안진남2020.02.23 15:52

      오늘 말씀을 들으면서 내가 사랑할 대상을 내가 좋은 사람, 나에게 좋게 대하는 사람만을 사랑하지 않았나 돌아보게 되었다. 정작 나의 사랑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말로만 사랑한다 하면서도 사랑하지 못함을 깨닫게 된 말씀이었다. 즉시 행하라는 말씀에 순종하여 세상에서 강도 만난 사람이 있나 찾아 사랑해야겠다.

    • 박경숙2020.02.23 16:57

      말이 아니라 행함이 중요함을 다시 하번 깨닫게 되는 말씀이였다.말이 앞서는 사람이 아닌 실천으로 행함으로 사랑을 나누고 베푸는 자녀이길 소망한다.

    • 김옥숙2020.02.23 21:32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예배드리는 것도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오늘도 예배드릴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목사님께서 말씀하신것처럼 기회는 항상 있는 것이 아니며 기회가
      있을때 할수 있음이 복인것인줄은 알지만 항상 지나고 후회하는 것이 미련한 저의
      모습인것 같습니다 가까이에 있는 사람부터 또한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말로만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필요가 되어주는 사람이 되도록 더 노력함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매주 듣는 말씀으로 지식만 쌓여지는 것이 아니라 행함으로 열매맺는 삶이 되게 하옵소서
      오늘도 귀한 말씀 감사합니다

    • 김선애2020.02.24 00:19

      지금 어려운 상황가운데에서 나는 어떻게
      판단하고 중심을 잡을것인가 고민하던중
      말씀은 분명한 답을 주었습니다.
      특정나라와 지역을 미워하며 원망하여 두려움과 불안함을 터트리고 사람들사이가 냉랭한데 나의 마음은 안타깝고 힘들었습니다.
      사마리아인의 불쌍히 여기는 마음과 가까이 가고 누구인가 알아내는 것이 아니라 일단
      살리기에 나의것을 나누는 모습에서 느끼는것이 많습니다. 어려움을 만난 사람은 일단 살리야 합니다.
      왜 이럼일을 만났나 누구인가...
      이런것보다 사랑의 마음이 앞서야 함을
      배웠습니다.

    • 황미진2020.02.24 00:59

      코로나로 인하여 여러가지 제한된 환경가운데서도 예배드리고 찬양드릴수 있어서 감사한 주일입니다
      금요일에 친구의 아버지께서 소천하셨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여러해 투병으로 고생하시다 하나님 품으로 떠나셨기 때문에 슬퍼할 친구 생각에 더욱 마음이 쓰였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심각한 상황에서 조문도 조심스럽다는 주위의 반응에 저도 잠시 고민에 빠졌습니다 더군다나 확진가가 발생한 광주였기 때문에 더욱 고민을 하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하나님 어떻게 할까요 ... 하고
      토요일 아침까지 고민을 하다가 출근길에 문득 속담 하나가 생각이 났습니다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되고 기쁨은 나누면 배가 된다" 라는
      하지만 요즘은 그 속담이 글쎄요.. 우리 아이들은 이 속담을 알고 이해는 하려는지요
      슬픔은 그냥 각자 개인의 과제처럼 여겨지고 남의 기쁨은 배가 아픈 그런 이상한 세상이 되어가고 있는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밤늦게 급하게 KTX를 타고 가서 20분도 안되는 시간이었지만 친구를 만나 위로해주고 올수 있어서 무거웠던 마음이 절반으로 다이어트 되어 돌아올수 있었습니다
      오늘 말씀을 듣고 묵상하며 가장 저에게 깨달음을 주신것은 나에게 때때로 주시는 말씀을 머리로만,생각으로만 그칠것이 아니라 즉각 행하여야 한다 입니다
      행할수 있게 하시는 용기와 환경도 주님이 열어주실것을 믿습니다 아멘!!

    • 이대호2020.02.27 08:52

      사랑해야 한다는 말이 지난 날에는 마음으로 크게 와닿지는 않았습니다. 그저 해야할 것 정도의 의무감으로 받아들여질 때도 많았습니다. 오늘 날 목동주심교회를 다니면서 내가 왜 사랑해야 하는지, 왜 돕고 베풀어야 하는 지에 대해 깨달음을 얻습니다. 그것은 내가 아닌 남을 먼저 위함으로 인해 더 크게 자라나는 마음이라 여깁니다. 내가 필요할때 보다 나를 필요로 할때에 더 집중하고 겸손히 베풀고 돕고 사랑할 수 있는 마음으로 온전히 주님 안에서 행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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